본문 바로가기

스포츠/기타 경기

포커에 대하여

스마트폰 게임중에 포커에 관심이 있어서 포커에 대하여 글을 올립니다. 포커는 카드로 즐기는 게임으로써 7장의 카드를 받아 우열을 가리는 게임입니다. 우선 각 사람이 4장씩 받고 한장은 반납하고 한장은 공개하고 2장은 비공개로 뒤집어 놓습니다. 이후 받는 3장의 카드는 공개이고 마지막 카드는 비공개 입니다. 한국에서는 높은 순서가 스페이드, 다이아몬드, 하트, 클로버 인데 미국에서는 스페이트, 하트, 다이아몬드, 클로버 순입니다. 포커에서 가장 높은 패는 스페이드 A, 스페이드 K, 스페이드 Q, 스페이드 J, 스페이드 10이 모였을때 인데 로얄 스트레이트 플레시라고 부릅니다. 한국에서는 스페이드 로얄스트레이트 플레시, 다이아몬드 로얄스트레이트 플레시, 하트 로얄스테레이트 플레시, 클로버 로얄 스트레이트 플레시 순서로 높은 패입니다. 로얄 스트레이트 플레시는 정말 나오기 힘든 패이기 때문에 승부는 포카드와 풀하우스, 플레시, 스트레이트, 트리플, 투페어 선에서 결정되어집니다. 로얄스트레이트 플레시가 아니지만 그래도 아주 높은 격에 속하는 스트레이트 플레시가 있는데 5장의 패의 모양이 같고 순서가 이어질때 완성됩니다. 


스페이드 로얄 스트레이트 플레시



로얄스트레이트 플레시와 스트레이트 플레시 다음으로 높은 패는 같은 숫자의 패가  4장을 가지고 있는 포카드 입니다. 포카드의 확률도 낮은편이라 포카드를 잡기만 해도 거의 승리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A 4장을 가지고 있을때 포카드 중에서 가장 쎈 패입니다. 포카드 다음으로 높은 패는 풀하우스입니다. 같은 숫자 3장과 같은 숫자 2장을 가지고 있을때 완성되는데 A 3장과 K 2장을 가지고 있을때 풀하우스에서 가장 쎈 페입니다. 풀하우스 다음으로 높은 패는 플레시 입니다. 같은 모양이 5개 들어있을때 완성되며 다음으로는 스트레이트가 높은데 스트레이트는 카드 5장이 이어지는 패입니다. 같은 모양 5개가 이어지면 스트레이트 플레시라고 하며, A, K, Q, J, 10이면 로얄스트레이트 플레시입니다.


(포커의 높은 순서 족보)

로얄 스트레이트 플레시

스트레이트 플레시

포카드

풀하우스

플레시

스트레이트

트리플

투페어

원페어


높은 패를 순서대로 나열했는데 그 다음은 같은 숫자가 3장 들어오는 트리플입니다. 트리플 다음으로는 같은 패가 2장, 또 2장 들어오는 투페어 입니다. 같은 패가 1장만 들어 있고 아무것도 완성되지 않았을때 원페어라고 하며, 같은 패가 하나도 없고 아무것도 완성되지 않았았을때 A가 가장 높은 패라면 A탑이라고 부릅니다.


포커의 특징은 처음 받은 2장의 패와 마지막 패는 자신만 알고 있고 상대방이 모르는 상황 이라는 점입니다. 4장의 카드는 상대방이 볼수 있기 때문에 주어진 정보를 가지고 상대방의 패와 자신의 패를 비교해 보며 베팅을 하고 게임을 이끌어갈지 멈출지 결정합니다. 포커는 자신의 패를 유심히 지켜보는 것도 필요하지만 상대방의 패를 확인하고 상대의 베팅을 잘 보아야합니다. 일명 뻥카라고 하여 자신이 가진 패가 좋은 패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베팅을 높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볼수 없는 3장의 패는 승부가 결정나기 전에는 알수 없기 때문에 이를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승리하는 확률을 높이는 것입니다. 볼 수 있는 패중에 겹치는 숫자 패가 하나도 없다고 하여도 볼 수 없는 패 3장으로 인해 포카드 확률이 있기 때문에 풀하우스를 가지고 있다고 하여도 무조건 승리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포커를 하면서 근거 없는 자신감은 없다라는 말을 떠올리는데 상대방의 베팅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자신감이 있고 높은 패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을 하려 합니다. 그리고 포커에서 많은 이득을 얻기 위해서는 조심해야 하는데 많은 이득을 위해 무리하다가 자신보다 높은 패를 가진 사람이 나오면 손해가 크며 자신만큼 상대방도 패가 좋아야 베팅이 높아지므로 큰 싸움을 할 때는 주의 해야 하고 큰 싸움을 되도록이면 피하는 것이 바람직 한것 같습니다. 포커의 수많은 심리전과 상황을 다 말할 수는 없지만 하다 보면 상대의 패가 뭐일지 예측도 가능하고 이길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볼수 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패가 잘나오는 운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패에 대한 운도 있어야 하지만 상대방의 패에 대해서도 운이 있어야 이길수 있기 때문에 실력과 운이 맞아야 포커가 잘 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포커에 대해서 글을 써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