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소식/해외 이야기

세계테마기행-중국음식기행 사천1부 뜨거운 사천의 맛 훠궈

세계테마기행 프로그램에서 중국음식기행 사천1부 뜨거운 맛 훠궈를 유튜브로 보았습니다. 사천성의 성도 청두는 사천요리의 원산지라고 합니다. 중국요리는 큰 규모의 영토로 인해 지방색이 두드러집니다. 사천성의 성도 청두를 가기전에 세계중국요리협회 부회장 여경래 VJ님께서 상하이를 먼저 찾았습니다. 중국에는 4대요리로 베이징, 광둥, 사천, 상하이 요리가 있습니다. 상하이에서 각 나라를 대표하는 중국요리 전문가들이 모여 중국요리 대결을 펼칩니다. 4대요리뿐 아니라 퓨전요리도 많이 선보입니다. 심사위원으로 상하이의 요리대회에 참가하신 VJ님께서 사천요리가 많은 선을 보이지 않아 아쉬워 하셨습니다. 상하이를 거쳐 행정, 경제, 교통, 문화의 중심지인 사천성의 성도 청두로 자리를 옮깁니다.


토지가 비옥하고 천연자원이 풍부해 천부지국 즉 하늘이 내린 곳간이라 불리는 사천성의 성도 청두입니다. 이 곳에 자리잡은 만년장 시장을 찾았습니다. 신선한 식재료가 가득했고 고기, 생선도 많았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향신료도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사천요리의 매운맛을 내는 고추, 은은히 매운맛을 가진 청산초, 아주 매운 홍산초를 만날수 있었습니다. 습도가 높아 습한 기운을 없애기 위해 매운 맛을 많이 찾는다고 합니다. 장사하는 한 켠에서 상인들 끼리 마작을 즐기는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마작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지만 언젠가 한번 배워보고 싶은 놀이 입니다.


세계테마기행 영상에서 캡쳐한 사진-향신료의 맛을 보고 있는 VJ


사천성의 성도 청두거리에 어둠이 내리고 VJ님은 사천의 국물요리 훠궈를 맛보기 위해 음식점을 찾습니다. 붉은색 국물 요리의 훠궈는 중국식 샤브샤브로 음식을 데처 먹습니다. 데친 음식을 참기름, 마늘, 고수, 고추가루가 들어있는 양념장에 찍어 먹고 고추가루, 깨, 산초를 버무린 마른 가루에 찍어 먹습니다. 다른지역에서는 덜 매운 하얀색, 노란색 국물의 훠궈를 먹지만 사천에서는 입안이 얼얼해지고 매운맛이 풍성한 빨간 국물의 훠궈를 즐겨 먹습니다. 이 음식점에서는 먹는 재미와 보는 재미가 더해집니다. 베이징에 경극이 있다면 사천에는 천극이 있습니다. 연극 배우가 나와 자신의 얼굴을 바꿔가며 춤을 추는 변검은 사천의 천극의 대표 공연중 하나입니다. 주방장의 수타쇼도 이 음식점에서 보는 재미를 더해주는 이벤트이었습니다. 샤브샤브식 요리는 면을 가장 마지막에 먹습니다. 수타면이라 쫄깃쫄깃한 식감이 좋고 맛도 좋다고 합니다.


세계테마기행 영상에서 캡쳐한 사진-사천성의 성도 청두 음식점의 훠궈


훠궈의 국물을 내는데 큰 역활을 하는 두반장을 대량 생산하는 피시안 마을을 찾아갑니다. 고추와 잠두를 섞어 발효시킨 두반장은 매운맛을 내는 훠궈에 중심이 되는 재료입니다. 고추를 소금으로 염장하여 숙성시킵니다. 고추의 입자가 큰편이고, 바로 소금을 섞어줍니다. 맛은 소금에 의해 매우 짜지만 소금에 의해 매운맛이 덜한 점도 있습니다. 두반장에 쓰이는 콩인 잠두는 누에콩이라고도 불립니다. 소금과 물, 잠두를 발효시켜 콩의 독특한 풍미가 있고 처음에는 짜다는 느낌이 들지만 후에는 고소한 느낌이 든다고 합니다. 숙성시킨 고추와 잠두를 섞어 장독 마당에 햇빛을 이용하여 자연발효를 시킵니다. 끊임없이 사람의 섞어주며 손이 가야하는데 짧게는 1년 숙성시키며 길게는 5년까지 숙성을 시킵니다. 피시안 마을의 두반장은 중국에서도 으뜸으로 손꼽히며 맛을 결정하는 것은 섬세한 발효과정과 두반장에 들어간 사람의 정성이라고 합니다. 두반장은 오래 숙성시킬수록 덜 맵고 거무스름하며 다양한 맛을 냅니다. 훠궈 이외에도 마파두부에도 쓰이며 매운맛을 내는 다양한 요리에 쓰입니다.


세계테마기행 영상에서 캡쳐한 사진-피시안 마을에서 대량으로 숙성중인 두반장


사천의 성도 청두에서 불교의 도시인 러산을 향합니다. 청두의 남서쪽 130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러산에 더 좋은 세상으로 가는 문이라 하여 미륵세계를 뜻하는 미너쓰지에라 쓰인 현판이 써진 문을 통과하면 러산대불로 갈 수 있습니다. 중국 최초의 사찰로 8세기경에 러산대불이 만들어 졌다고 합니다. 71M 크기의 세계에서 제일 큰 불상이 있습니다.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에 등재된 러산대불은 민강의 수해를 막고, 안전을 기원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만드는데만 무려 100년이 걸렸습니다. 러산대불의 귀의 길이만으로도 사람 4명을 합쳐야 할 정도로 웅장한 크기를 자랑합니다. 이 거대한 석각대불인 러산대불을 보기위해 구불구불한 절벽길을 내려가야 합니다. 러산대불의 발 길이는 8.5M이며 크기는 사람 100명이 앉을수 있을 만큼 커다랍니다. 예전에 물살이 거칠고 배들의 전복이 많아 러산대불을 세워 불행을 막으려 했다고 합니다. 실제로 러산대불이 세워진 이후 사고가 많이 줄어 들었다고 하여 러산대불에 소원을 비는 사람이 많다고 합니다. 거대한 불상 전체 모습을 보려면 유람선에 탑승해야 합니다. 


세계테마기행 영상에서 캡쳐한 사진-유람선에서 바라보는 러산대불



러산은 훠궈로도 유명하다고 합니다. 꼬치에 음식을 꿰어 훠궈의 국물에 대처 먹는 방식의 꼬치 마라 훠궈는 러산에서 사람들이 즐겨 먹는 음식입니다. 재철 채소와, 닭고기, 돼지고기, 죽순, 해산물등을 꼬치에 꿰어 놓으면 손님이 직접 골라 먹을 수 있습니다. 음식의 가격은 꼬치의 무게를 통해 환산한다고 합니다. 돼지뼈 육수에 두반장을 쓴 마라 훠궈를 어려서부터 즐긴 어린이들, 어른들 모두 매운맛에 빠져든다고 합니다. 훠궈에 들어있는 시간과 정성 손님들의 즐기는 마음이 모여 큰 문화가 되었다고 합니다. 


중국의 사천성의 성도 청두의 음식점의 훠궈와 러산의 꼬치 마라 훠궈를 언제가 찾아가 맛 보고 싶은 마음이 생겼습니다. 많은 시간과 정성이 담긴 훠궈의 국물을 내는데 쓰이는 두반장의 숙성과정도 쉬운 과정은 아니라는 것을 생각했습니다. 러산의 러산대불의 웅장함과 거대함도 대단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세계테마기행-중국음식기행 사천1부 뜨거운 사천의 맛 훠궈를 보고 내용을 요약하고 느낀점을 써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