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축구

2018-2019 유럽 챔피언스리그 16강 조추첨에 대하여

2018-2019 유럽 챔피언스리그 16강 조추첨이 12월 17일 저녁에 진행되었습니다. A조에서는 도르트문트가 1위로, AT 마드리드가 2위로 16강에 진출했습니다. B조는 바르셀로나와 토트넘이 진출했으며, C조는 파리생제르망, 리버풀이 16강에 진출했습니다. D조는 포루투와 살케04가 진출했으며, E조는 바이에른뮌헨과 아약스, F조는 맨시티와 리옹, G조는 레알마드리드와 AS로마, H조는 유벤투스와 맨유가 16강에 진출했습니다. 각 조마다 먼저 나온 팀이 조1위이고 나중에 나온 팀이 조2위 입니다.


16강 조추첨은 각조 1위와 각조 2위를 매칭시키는데 조별리그에서 같은 조에 속해 경기를 치뤘던 팀과 만나지 않으며, 같은 소속의 나라의 팀과 만나지 않는 조건이 있습니다. 잉글랜드팀으로 가정해보면 토트넘은 2위이므로 조 1위인 잉글랜드 팀은 맨시티와는 16강에서 만날수 없습니다. 스페인팀으로 가정해보면 조1위인 바르셀로나는 조2위인 AT 마드리드를 만날수 없습니다. 16강에서는 조별리그에서 붙었던 팀과 안만나며 각은 리그에 소속된 팀과 맞붙지 않는 조건이 있는 것입니다. 8강부터는 위의 조건에 상관없이 조추첨이 진행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웹사이트에서 캡쳐-2018-2019 유럽 챔피언스리그 16강 1차전 경기 일정


2018-2019 유럽 챔피언스리그 16강 조추첨 결과 맨유는 파리생제르망을 만났고, AS로마는 포루투, 토트넘은 도르트문트와 만났으며, 아약스는 레알마드리드와 16강 대진이 짜여졌습니다. 리옹은 바르셀로나를 만났고, 리버풀은 바이에른뮌헨, 살케04는 맨시티를 만났습니다. 그리고 AT마드리드는 유벤투스와 대진이 결정되었습니다. 16강 1차전은 조2위 팀의 홈에서 펼쳐지며, 2차전은 조1위팀의 홈에서 펼쳐집니다. 16강 경기는 하루 2경기씩 2월 13일과 14일, 그리고 20일과 21일에 각조 2위팀의 홈에서 1차전이 펼쳐지며, 3월 6일과 7일 3월 13일과 14일에 각조 1위팀의 홈에서 2차전이 펼쳐집니다.


맨유는 현재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에서 승점 26점으로 6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리그 1위는 승점 45점이 리버풀입니다. 맨유가 16강에서 상대해야 하는 상대팀인 파리생제르망은 프랑스 리그1에서 승점 44점으로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맨유는 무리뉴 감독이 감독직에서 물러난 상황에서 새로운 감독 선임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맨유는 무리뉴 감독과 포그바 선수의 갈등, 무리뉴 감독이 필요로 했던 선수 영입이 잘 이뤄지지 않은점, 아스널에서 이적해 큰 기대를 모았던 알렉시스 산체스 선수의 부진등으로 이번시즌 선두권에서 경쟁하지 못했습니다. 맨유와 파리생제르망 경기에 대한 예측을 보면 파리생제르망이 승리한다는 예측이 많은 것으로 예상되며 맨유가 새로운 감독 선임이후 어떤 모습을 보여주는지에 따라서 16강전의 승부를 예측해볼수 있을 것입니다. 파리생제르망에서 뛰고 있는 네이마르 선수나 킬리안 음바페 선수는 많은 이적료로 데리고 온 선수인 만큼 월드클래스 한 실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파리생제르망에 우세를 점치는 것도 있습니다.


웹사이트에서 캡쳐-2018-2019 유럽 챔피언스리그 16강 1차전 경기 일정


AS로마와 포루투의 16강전은 두팀 모두 만족하는 대진으로 생각됩니다. 포루투는 포루투칼 리그 팀으로 유럽 챔피언스리그에서 우승한 경력이 있고, 포루투칼 리그에서 가장 대표적인 강팀으로 알고 있습니다. AS로마는 2017-2018 유럽 챔피언스리그에서 4강까지 올랐던 팀입니다. 4강에서 리버풀에 밀려 탈락했지만 8강에서 바르셀로나에게 충격적인 패배를 안기며 저력이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이탈리아 리그 소속의 나폴리와 인터밀란이 조별리그에서 너무 아까운 탈락이 있었기 때문에 이탈리아 리그 소속인 AS로마가 선전해야 하는 이유도 있을 것입니다. 이탈리아 리그 소속의 유벤투스가 AS로마와 16강에 진출했는데 유벤투스는 최고의 선수인 호날두 선수가 이적하여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토트넘과 도르트문트가 16강에서 만났는데 토트넘은 대한민국의 손흥민 선수의 소속팀인 만큼 토트넘의 8강 진출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많을것으로 예상되됩니다. 손흥민선수가 독일에서 뛰는 시절부터 도르트문트에 아주 강한 면모를 보여주어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한편 도르트문트는 이번 독일 분데스리가리그에서 승점 39점으로 선두를 달리고 있는 팀인데 16라운드에서 뒤셀도르프에 1-2 패배를 당해 리그 무패행진이 마감되었고 2위인 묀헨글라드바흐가 승점 33점으로 따라왔으며, 승점 30점인 바이에른 뮌헨도 16R를 승리한다면 33점이 되어 승점 6점차로 따라 붙을수 있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독일 분데스리가 리그는 바이에른 뮌헨이 6연속 리그 우승을 했기 때문에 이번시즌만큼은 다른팀의 우승을 기대하기 때에 도르트문트의 패배가 너무 아쉬움으로 다가 왔습니다. 토트넘 입장에서는 최악의 대진표는 아니지만 도르트문트의 최근 상승세가 있기 때문에 쉽지 않은 싸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웹사이트에서 캡쳐-2018-2019 유럽 챔피언스리그 16강 2차전 경기 일정


아약스와 레알 마드리드의 대진을 보면 레알 마드리드가 최악의 대진은 피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반면 아약스는 최악의 대진이 된것으로 생각됩니다. 아약스는 현재 네덜란드 에레디비시 리그에서 2위를 달리고 있는 팀으로 14승 1무 1패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레알 마드리드는  스페인 라리가에서 승점 29점으로 4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레알 마드리드는 최근 챔피언스리그 5번의 대회중 4번을 우승한 팀이며 최근 3번의 대회에서 3연속 우승을 한 최강의 팀입니다. 하지만 감독인 지네딘 지단 감독이 사임을 하고 최고의 선수인 호날두 선수가 유벤투스로 이적하면서 전력이 조금은 약화된 상황입니다. 레알마드리드는 역대 챔피언스리그 13회 우승 경력이 있고, 아약스도 4회우승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레알마드리드는 스페인 라리가에서 성적이 안좋아 차기 유럽 챔피언스리그 출전권이 주어지는 리그 4위에 오를수 있을까 하는 개인적인 의구심이 있었지만 솔라리 감독 체제 하에 선전하여 4위를 마크하고 있습니다. 한 팀이 계속해서 유럽 챔피언스리그에 우승하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4회 연속 우승을 노릴수 있는 조건을 갖춘 것은 정말 대단한 업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약스의 약간의 열세를 예상이 되며 개인적으로 관심이 많이 가는 매칭입니다.


리옹과 같은 경우에 바르셀로나를 만났는데 리옹은 프랑스 리그1에서 승점 31점으로 3위를 달리고 있고, 바르셀로나는 스페인 라리가에서 34점으로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바르셀로나의 팬이라서 바르셀로나의 승리를 바라기는 하지만 프랑스 리그 팀의 선전도 기대하기 때문에 재미있는 매칭이 될 것 같습니다. 바르셀로나는 최근 유럽 챔피언스리그에서 8강에 머문 성적을 가지고 있어 아쉽고, 레알 마드리드에 대항해 이길수 있는 몇 안되는 팀이라고 생각해 일찍 토너먼트 경기에서 탈락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리옹과 바르셀로나 경기는 바르셀로나의 우세가 점쳐지며 어떤 결과가 나올지 궁금한 매치업입니다.


다음은 리버풀과 바이에른 뮌헨의 매칭인데 16강 매치업중 가장 타이트한 대진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리버풀은 2017-2018 유럽 챔피언스리그 결승에 올라 아쉬운 준우승을 했지만 현재 잉글랜드 프리미어 리그 1위를 달리고 있는 강팀입니다. 바이에른 뮌헨은 독일 분데스리가 6연속 우승의 급자탑을 세웠을 뿐 아니라 유럽 챔피언스리그에서 꾸준히 좋은 성적을 내고 있는 강팀으로 분석됩니다. 리버풀은 마네, 피르미누, 살라 선수로 이어지는 공격라인과 최근에 팀에 합류한 샤키리 선수에 활약이 눈에 띄는 현재 상황입니다. 바이에른 뮌헨은 리그에서 3위에 마크되어 1위인 도르트문트와 9점차이가 있지만 16R 결과에 따라 승리한다면 승점을 6점차로 따라붙을수 있는 상황입니다. 두팀 중 누가 이길것인가를 판가름하기가 매우 힘든 박빙의 경기가 나올것이라 예상이 됩니다.


웹사이트에서 캡쳐-2018-2019 유럽 챔피언스리그 16강 2차전 경기 일정


다음은 살케04와 맨시티와의 대결인데 샬케04는 독일 분데스리가에서 승점 15점으로 14위를 차지 하고 있고, 맨시티는 잉글랜드 프리미어 리그에서 승점 44점으로 2위를 달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맨시티와 같은 경우 살케04와 만나 조금은 무난한 조추첨이 되었다고도 볼수 있을 것입니다. 맨시티의 펩 과르디올라감독 체제 하에 맨시티는 지난시즌 리그에서 승점 100점을 얻으며 우승했습니다. 이번시즌도 리그 무패행진중 첼시에 0-2로 잡히면서 1위를 리버풀에게 내주긴 했지만 1위 리풀과 승점차이가 1점이라 언제 순위가 바뀔지 모르는 상황입니다. 맨시티의 우세가 예상되며 샬케04의 선전도 기대해 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AT마드리드와 유벤투스의 16강 대진에 대해 예측을 해본다면 AT마드리드와 유벤투스 모두 최근 결승에 2회씩 진출해 2번의 아쉬운 준우승을 했던 불운했던 팀의 대결이기도 합니다. 두팀이 결승전에서 만났다면 한팀은 불운했던 준우승을 우승으로 바꿀수 있는 일이 되었겠지만 16강에서 부터 만나버려서 조금 아쉬운 매치업이라고 생각합니다. AT마드리드는 승점 31점으로 현재 3위를 마크하고 있고, 유벤투스는 리그 무패로 승점 46점으로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유벤투스는 7회 연속 세리아A 우승을 이뤄내었고, 이번 시즌도 1위를 달리고 있어 8회연속 우승가능성이 높아진 상황입니다. 유벤투스의 우세를 예상을 하며, 두팀이 너무 일찍 만나 정말 아쉽다는 말을 반복하게 되는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2018-2019 유럽 챔피언스리그 16강 조추첨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