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축구

축구 경기전 준비하는 방법과 축구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

오늘은 축구 경기전 준비하는 방법에 대해 써보겠습니다. 일주일에 한번 축구시합을 하고 있는데 경기전 어떤 준비를 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저는 최근에 집에서 출발하여 보라매공원과 수도여고를 지나 집으로 돌아오는 경로로 걷기 운동을 해보았습니다. FC바르셀로나의 유명한 축구선수 푸욜선수는 '오늘 걷지 않으면 내일은 뛰어야 한다' 라는 명언을 남겼습니다. 축구에 있어서 꾸준한 운동이 있어야 함을 말해주는 명언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푸욜 선수의 명언을 보고 '오늘 뛰면 내일은 쉬어야 한다'라는 말을 떠올려 보았습니다. 저는 예전에 축구 경기를 준비하며 운동을 하던중 무리하게 많이 뛰어 근육이 놀라 한참동안 걷지도 못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열심히 100% 노력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리를 하지 않고 컨디션과 꾸준함을 유지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육상 100미터, 200미터, 계주 등에서 올림픽에서 많은 금메달을 목에 걸었던 자메이카의 볼트선수가 축구선수에 도전을 하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호주에서 선수가 될 수 있었는데 볼트선수가 원하는 연봉이 아니라 계약을 하지는 않았고 볼트 선수도 꿈을 포기 하지 않고 도전한다고 합니다. 축구선수중 주력이 아주 빠른 선수가 100미터를 11초대를 뛴다고 합니다. 볼트선수는 100미터 9초대이니 얼마나 빠른지 확인할수 있습니다. 보통 일반인이 빠르면 13초-14초가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최근에 기록을 재 보적이 없지만 15-16초대가 나올 것이라는 예상이 듭니다. 축구에서는 100미터를 빠르게 달리는 것도 필요하지만 짧은 거리를 빠르게 움직이는 순간적인 스피드를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축구에서 방향전환의 많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방향을 바꿔 민첩하게 움직이면 많은 이점을 얻을수 있습니다. 100미터 기록과 50미터 기록 순간적인 스피드를 올리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보면 1년에 자신의 기록에 1초를 앞당긴다는 목표로 임해 본다면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저도 스피드 향상을 위해 보라매공원에 마련된 100미터 트랙에 가서 연습을 해 볼 생각입니다.


보라매 공원 축구장 야경-경기를 준비하는 선수들


하지만 축구는 스피드만으로 하는 경기가 아닙니다. 양발을 잘 써야 하며 머리 뿐 아니라 어깨 무릎 팔등도 잘 사용해야 합니다. 저와 같은 경우에는 이미지 트레이닝으로 축구 경기전에 경기를 준비하기도 합니다. 일단 공이 있다고 가정을 하고 양발로 공을 트래핑하는 이미지 트레이닝을 합니다. 왼발부터 시작하여 오른발로 10회 발등 트래핑을 이미지 트레이닝 합니다. 주로 사용하는 발이 오른발이기 때문에 약한 발인 왼발의 실력 향상을 위해 항상 왼쪽부터 시작하는 버릇을 들였습니다. 발등 트래핑 이후에는 무릎 트래핑을 실시합니다. 역시 왼무릎에서 오른무릎으로 10회 실시합니다. 트래핑은 공을 튕기며 트래핑 하는 것과 공이 내려오는 순간 발등과 무릎을 동시에 내리면서 공을 다루는 2가지로 실시합니다. 어깨도 왼어깨부터 오른어깨로 하여 10회 실시합니다. 다음으로 머리로 10회 트래핑을 실시 합니다. 다시 말하면 공을 통통 뜅기는 트래핑이 있다면 공의 하강과 동시에 신체부위를 공에 맞춰 하강시키면서 공을 자신의 몸에 붙도록 하는 트래핑이 있어 두가지 종류의 트래핑을 자유자재로 사용하면 됩니다. 발등부터 무릎, 어깨, 머리까지 기본적인 이미지 트래이닝 후에 50가지 정도 정해둔 동작들로 경기전에 준비를 하곤 합니다. 경험상 이미지트레이닝을 적극적로 활용했을 때 경기력에 많은 도움이 됨을 느껴봤는데 이미지트레이닝을 최근에는 많이 하지 않아서인지 경기력이 많이 나빠져 다시금 이미지트레이닝을 해봐야 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보라매공원 축구장 야경-집 근처 공원 축구장



축구 경기전에 생각해볼 사항으로는 선수들의 경기를 보고 분석하여 축구 경기에 도움을 받아야 하는 것 같습니다. 다음 아이러브 사커라는 카페에서 풀경기 영상을 볼 수 있는데 현재 축구에 대한 열정이 식기도 했고, 2시간이라는 시간을 투자해야한다는 부담등으로 선수들의 경기를 보는 것을 미뤄두고 있습니다. 일요일 마다 시합이 있는데 그 시합을 준비하기 위해 선수들의 경기를 보면서 상황에 따른 대처나 축구의 미묘한 심리나 규칙등도 숙지한다면 더 나은 경기력을 보일수 있을 것입니다. 예전에는 축구선수의 스페셜 영상을 자주 보곤 했었는데 그런 활동도 축구능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다시금 생각해 봅니다. 메시선수나 호날두 선수를 비롯한 많은 선수들의 스페셜 영상을 통해 자극도 받고 존경심이 생기면서 영상과 함께 나온 노래에 리듬을 맞추어 축구에 열정이 있었던 적이 생각이 납니다.


축구 경기 역시 모든 스포츠와 마찬가지로 이기는 것이 매우 중요하지만 승부보다 더 중요한 것은 승부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하고 노력했는가와 얼마나 축구를 즐기고 있고, 승패에 상관없이 축구를 좋아하고 사랑하는가가 아닌가 생각을 해봅니다. 나이도 많고 축구선수로 경력이 전혀 없기에 축구에 대한 꿈이 이룰수 없는 꿈이기는 하지만 일주일에 한번 있는 축구에서 못이룬 꿈에 대한 한도 풀고, 즐겁고 재미있게 축구에 열정을 가지고 임한다면 몰랐던 것도 깨닫고 축구에 묘미를 찾을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축구 경기전 준비하는 방법과 축구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에 대해 말씀 드려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