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록물/영상자료

세계사 강의 청나라의 아편전쟁과 태평천국운동, 양무운동, 변법자강운동 역사이야기

뉴탐스런 세계사 12강에서는 청나라에 대한 역사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청은 관리가 부정부패하고 물가가 상승하며 팔기군이 무력화되고 벽련교의 난이 나면서 쇠퇴를 합니다. 청은 차와 비단 도자기를 영국에 팔면서 은을 얻을수 있었습니다. 영국은 인도에 면을 파는 조건으로 인도가 청에게 아편을 제공하도록 유도 했습니다. 아편은 마약 종류로 마약은 중독이 되면 쉽게 끊을수 없고 몸을 헤치기 때문에 청나라 입장에서는 이 문제를 해결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파견된 임칙서가 아편을 소각하기에 이르는데 이즘에 제 1차 아편전쟁이 일어납니다. 1차 아편전쟁은 청의 패배로 이어지며 1842년 난징조약을 맺습니다. 난징조약으로 청은 배상금을 내야했고 홍콩을 영국에 할양해야 했습니다. 할양은 홍콩을 영국이 통치하게끔 주었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상하이와 광저우를 포함한 5개항을 개항해야 했으며 광저우에서 서양과 무역을 공식적으로 허락 받았던 상인조합인 공행을 폐지해야 했습니다. 1843년에는 다시금 호문조약을 맺는데 치외법권에 해당하는 영사재판권을 영국에 주어야 했고, 최혜국 대우를 해 주어야 했습니다. 우리나라도 미국이나 일본과 불평등 조약을 맺었었는데 청나라도 영국과 불평등 조약을 맺어야 했었다는 점을 알수 있었고, 사람의 몸을 해치는 아편으로 부터 일어난 전쟁이라는 점에서 영국이 조금은 옳지 않았다는 생각도 해봅니다.


12강에서 캡쳐한 사진-아편 판매 이후 삼각무역


1차 아편전쟁에 이어 영국은 더 많은 무역확대 요구를 했는데 이를 청이 거절했고 영국 국기를 모독했다고 알려진 애로호 사건이 일어나고 프랑스 선교사가 피살당한것을 빌미로 하여 영국이 프랑스세력과 함께 2차 아편전쟁을 일으킵니다. 청은 영국과 텐진조약을 맺어야 했는데 이 내용을 살펴보면 10개항을 추가로 개항하고 청나라에서 크리스트교의 선교에 대한 자유를 보장할것을 선언했고, 외교관이 베이징에 머물수있는 주재권을 받아갔습니다. 청이 이 텐진조약에 파기를 요구하자 영국은 베이징 조약을 통해 불평등 조약을 더 곤고히 하는데 베이징 조약의 내용은 텐진조약을 인정하고 주룽 반도를 할양하며 텐진지역을 추가 개항시킨다는 것입니다. 이 사건을 러시아가 중재하는데 이로써 연해주를 얻어내는데 연해주는 블라디보스톡이 유명합니다.


청나라에서는 영국과 대립하면서 어려움을 겪고 배상금 지불등으로 조세부담이 커지게 됩니다. 홍수전이라는 사람이 상제회를 통해 크리스트교와 전통사상이 융합된 태평천국운동을 1851년부터 1864년까지 일으킵니다. 멸만흥한이라 하여 만주족이 망하고 한족이 흥한다는 구호를 가진 반청사상이었습니다. 개혁내용으로는 토지를 균등히 분배하는 천조전무제와 남여평등을 주장했고, 여성이 도망치지 못하게끔 시행되었던 전족을 금지 시켰으며 여러 첩을 가지는 축첩을 금지시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지도층이 내분을 겪었고 청의 유력세력은 신사층의 민병대인 향용과 단련, 그리고 서양세력의 간섭에 의해 진압을 당하고 맙니다.


12강에서 캡쳐한 사진-태평천국군의 진격로


청나라에서는 1862년 1894년 청일 전쟁이 나기 전 시점에 양무 운동이 일어나는데 그 배경은 서양 문물의 도입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에 있습니다. 신사층의 이홍장과 증국번이 양무운동을 주도했는데 중체서영이라 하여 중국의 것을 유지하면서 서양 문물을 도입하자는 제한적인 개혁이었다는 한계에 부딪힙니다. 부국강병을 내세우며 근대 공장과 회사를 설립하고 해외에 유학생을 파견하며 군수공장등을 건설하는등 노력을 했지만 인도차이나 반도의 패권을 두고 싸웠던 청프전쟁에서 패하고 일본과의 청일 전쟁에서 패하면서 이 운동을 실패로 돌아갑니다. 1898년에는 제한적인 개혁이 아닌 근복적 개혁의 필요성을 자각하며 변법자강운동이 일어나는데 주요 인물로는 캉유웨이와 랑치차오가 있습니다. 일본의 메이지 유을 모방하여 입헌군주제를 주장했고 과거제를 개혁했으며 상공업을 육성했습니다. 하지만 서태후를 비롯한 보수 세력에 반발로 인해 100일만에 실패로 돌아가 100일 천하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역사에도 갑신정변의 3일 천하에 대한 이야기가 있는데 다음에 갑신정변에 대한 이야기도 글로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나라의 어려움을 보면서 일제시대에 겪었던 우리나라의 어려움이 생각이 났고,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세계사 강의를 보고 내용을 요약하고 느낀점을 써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