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축구

2018 아시안게임과 남자 축구 조추첨에 대하여

제 18회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 게임이 2018년 8월 18일~2018년 9월 2일에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와 팔렘방에서 열립니다. 16일간 열리는 대회로 인도네시아의 수도 자카르타와 남수마트라주 팔렘방을 중심으로 하여 반텐·서자바·람풍 등의 지역에서 개최되는 하계 아시안 게임입니다. 1962년 자카르타 아시안게임에 이어 인도네시아에서 두번째 열리는 아시안 게임입니다. 원래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릴 예정이었고 평창동계올림픽, 러시아 월드컵의 영향을 고려하여 2019년에 열릴 예정이었습니다. 


아시안게임 공식 사이트에서 캡쳐


하지만 베트남이 경제 문제를 이유로 개최권을 포기했고 베트남에 이어 두번째 후보였던 인도네시아가 개최권을 얻었습니다. 2019년 인도네시아 대통령 선거를 고려해 2018년으로 재조정 했다고 합니다.

자카르타 겔로라 붕 카르노 경기장은 1962년 자카르타 아시안게임에 주경기장으로 쓰였던 경기장으로 8만 8천명을 수용할 수 있으며 개막식, 폐막식과 주경기가 이 곳에서 열릴 예정입니다.


팔렘방 자카바링 스포츠 종합단지는 남수마트라주 팔렘방에 위치한 경기장에서는 11개 종목이 경기를 치릅니다. 여자축구, 테니스, 배구, 농구, 사격, 트라이애슬론 등 입니다. 이번 아시안게임의 두 번째 대표 경기장인 겔로라 스리위자야 경기장이 스포츠 종합단지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시안 게임 선수촌 자카르타와 팔렘방에 각각 지어진 선수촌은 총 15개 빌딩과 7426개 유닛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자카르타에 2만 명, 팔렘방에 2000명을 수용할 수 있다. 선수촌의 시설은 3성급 호텔정도 된다고 합니다.


구글 어스에서 캡쳐한-겔로라 붕 카르노 경기장



2018년 아시안 게임의 엠블렘은 2015년 9월 9일 인도네시아 스포츠의 날을 기념하여 처음 공개되었다. 엠블렘은 인도네시아의 희귀종인 극락조인데 디자인이 촌스럽고 오히려 닭을 닮았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마스코트 '드라와' 역시 인도네시아의 문화와 역사를 담기에는 부족하다는 비판이 일었습니다. 이에 조직위원회 측은 해당 엠블럼과 마스코트 대신 새로운 디자인 작업에 나섰습니다.

조직위 측은 새 디자인을 전국민 공모로 진행하였고 2016년 7월 28일 지금의 엠블럼을 최종 선정하였습니다. '아시아의 에너지'란 부제가 딸린 이 엠블럼은 대회가 진행될 겔로라 붕 카르노 스타디움의 윗모습에서 모티브를 따와 형상화하였으며, 아시아 국가간의 화합을 형상화하고자 하였다고 합니다. 엠블럼이 공개된 날 대회 마스코트도 발표되었다. 동부에 서식하여 전략을 상징하는 극락조 '린린', 중부에 서식하며 스피드를 상징하는 바웨안사슴 '아퉁', 서부에 서식하며 힘을 상징하는 자바코뿔소 '카카'의 총 세 마스코트로 결정되었습니다. 


네이버 위키백과에서 캡쳐한 마스코트 사진




이번 대회의 성화봉송은 2018년 7월 15일 제1회 아시안 게임이 치러진 인도 뉴델리의 디얀 차드 국립 경기장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채화는 태양빛을 오목거울에 모아 성화를 붙이는 것으로 진행했습니다. 성화봉송은 개최도시인 자카르타, 팔렘방을 비롯한 인도네시아 54개 도시를 순회하며, 대회 개막일에는 개막식이 열리는 겔로라 붕 카르노 스타디움에 입성합니다.


축구에 관심이 많아 2018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남자 축구 대표팀의 경기가 기다려 집니다. 2014인천 아시안 게임에서 금메달을 목에 걸었던 대한민국 선수들과 감독 스태프들은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2연속 우승에 도전합니다. 이번 대회 조추첨은 오류가 있어 조추첨을 다시 했습니다. 지난 7월 25일 재차 시행된 조추첨 결과 우리나라는 키르기스스탄, 말레이시아, 바레인에 UAE가 추가 되면서 한한조에 5팀이 구성되어 조별리그를 3경기가 아닌 4경기를 치뤄야 하는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아시안 게임에서는 선수단 구성에 있어 월드컵에서 구성 할 수 있는 23명보다 적은 20명 전부입니다. 경쟁팀이 4팀인 나라보다 한 경기를 더 치르며 일정이 빡빡한 점도 있고, UAE가 강팀이기 때문에 순위 싸움에서 더 복잡해집니다. 조별리그 경기 수가 3경기에서 4경기가 되면서 일정도 변화가 있어 선수 차출문제와 호흡을 맞출수 있는 시간이 부족하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의 숙박시설이나 냉방 시설등이 잘 갖춰지지 않은점도 문제고 덥고 습한 기후와 날씨도 큰 문제입니다. 아직 조별리그 경기 일정은 나오지 않아 일정을 안내하지 못했습니다. 아시안게임 대한민국 대표팀의 감독님이신 김학범 감독님과 대표팀이 어려움을 이겨내고 멋진 경기를 보여주었으면 합니다.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남자 축구 조추점 결과


A조-인도네시아, 홍콩, 라오스, 대만, 팔레스타인

B조-태국, 우즈베키스탄, 방글라데시, 카타르

C조-이라크, 중국, 동티모르, 시리아

D조-일본, 베트남, 파키스탄, 네팔

E조-대한민국, 키리키즈스탄, 말레이시아, 바레인, 아랍에미리트

F조-북한,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미얀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