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 공부/속담과 격언과 명언, 사자성어

사자성어를 배워봅시다.

대기만성

 

큰 그릇은 늦게 이루워진다는 뜻으로 크게 될 인물은 오랜 공적을 쌓아 성공한다는 뜻입니다. 어린시절부터 성공을 갈망하고 바라며 사는 것은 모든 이들이 같을 것입니다. 하지만 성공이 쉬운것이 아닌만큼 큰 인내와 기다림 노력을 가지고 성공을 기다리고 이뤄내야 합니다. 연예인 중에서도 많은 무명시절을 겪고 늦은 나이에 성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무명시절에 설움을 생각하면서 노력한 연예인 중에 크게 성공한 이들이 있을 것입니다. 실패와 어려움을 겪었기 때문에 더 노력하고 실력을 유지하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빨리 성공하지 못할지라도 기다리고 인내하여 결국 성공에 다다라 목표한 바를 이루고 행복한 인생을 만들어가야 될 것입니다.

 

 

막역지우

 

마음이 서로 맞아 거스르는 일이 없는, 생사를 같이 할 수 있는 친밀한 벗이 라는 뜻입니다. 인생에 있어서 어떠한 친구를 사귀느냐는 정말 중요한 일입니다. 중학교 시절 불량스런 친구들과 사귀었을때 학교 선배와 다툼이 있어서 위험에 처했던 적이 있습니다. 친구가 누구냐에 따라 인생이 바른길로 갈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수도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막역지우한 벗이 많다면 좋겠지만 많지 않다면 몇 명의 친구라도 좋은 사이가 될 수 있도록 노력 해야 될 것입니다. 결혼식이나 부모님 장례식 등을 생각하면 친구 관리를 잘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는데 카톡이나 문자, 전화등으로 연락을 하여 친구들과 지인들에게 연락을 하면서 지내야 될 것 같습니다. 하루에 연락 횟수를 정해놓고 계획적으로 지속적인 연락을 통하여 인간관계를 잘 유지 하도록 해야 될 것입니다.

 

 

괄목상대

 

눈을 비비고 다시 보며 상대를 대한다는 뜻으로, 다른 사람의 학식이나 업적이 크게 진보한 것을 뜻합니다. 얼마전까지만 하여도 장기 실력이 좋지 않았던 중학교 때 친구가 연습을 거듭했는지 장기 실력이 일취월장하여 대단한 실력을 이뤄낸 모습을 본 적이 있습니다. 라디오와 EBS 인터넷 방송을 통해 한국사 그리고 세계사를 공부했었는데 놀랄정도로 지식수이 늘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상대방이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것은 상대방으로 하여금 호감을 느낄수 있게 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라디오와 EBS 인터넷 방송을 잘 듣고 공부하여 남의 이야기를 잘 듣는 습관을 기르도록 해야 되겠습니다. 상대방을 놀라게 하고 상대방의 칭찬을 듣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입다. 상대방이 괄목상대하도록 노력한다면 자신도 발전하는 일이 될 것입니다.

 

 

주경야독

 

낮에는 농사짓고 밤에는 공부한다는 뜻으로, 바쁜 틈을 타서 어렵게 공부하는것을 이르는 말입니다. 방송 통신 대학을 통해서 공부를 했던 아버지, 어머니, 동생을 보면서 주경야독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일을 하면서 공부한다는것이 정말 힘든일인데 가족들이 그런 일을 해내는 모습을 보면서 나도 언젠가 방송통신대학을 통해 공부를 할 날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을 하므로써 시간이 적고 부족하더라도 시간을 내어 공부에 전념한다면 목표하는 바를 이룰수 있을 것입니다. 사자성어를 가지고 글을 써보았는데 자주 사자성어를 공부하여 지식과 지혜를 얻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