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록물/영상자료

세계사 서양사 영국 혁명에 대해서

뉴탐스런 세계사 24강에서는 영국 혁명에 대해 류성완 선생님께서 강의를 하셨습니다. 엘리자베스 1세 여왕이 자식이 없어 스코틀랜드의 왕인 제임스 1세가 영국의 왕이 되었습니다. 입헌주의 전통이 이어지고 있었으며 제임스 1세는 왕권신수설을 주장했고 국교회를 고수했으며 청교도를 탄압하고 전체정치를 행했습니다. 전제 정치란 국가의 지배자가 국가의 모든 권력을 장악하여 제한이나 구속없이 마음대로 권력을 운용하는 정치체제 입니다. 사람의 목숨은 정말 소중하고 고귀한 것이지만 지배자가 원한다면 목숨을 잃을 수도 있을만큼 권력은 쎄고 강력하다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제임스 1세의 아들 찰스 1세 역시 전제정치를 했고 의회 동의없이 과세를 부과했습니다. 이때 의회에서는 의회 동의 없이 과세를 부과하지 못하게 하며 자의적 인신 구속을 불가하게 하자는 권리청원을 하여 찰스 1세의 승인을 받아냅니다. 하지만 찰스 1세는 11년동안 의회소집을 하지 않았다가 스코틀랜드와 전쟁이 일어나자 의회를 소집했는데 당시 왕을 옹호하는 왕당파와 반대파인 의회파가 대립을 했습니다. 의회파의 크롬웰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찰스 1세는 처형당했고 공화정이 수립되는데 이를 청교도 혁명이라고도 부릅니다. 권리청원을 승인하긴 했지만 의회소집을 11년동안 하지 않았기 때문에 많은 비난과 불만이 있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뉴탐스런 세계사 24강에서 캡쳐한 사


크롬웰에 의해 공화정이 잠시 행해 졌는데 크롬웰은 독재 정치를 하고 맙니다. 음주와 도박을 금지하는 금욕 정치를 강요하기도 했으며 항해법을 통해 네덜란드가 중계무역을 하지 못하게도 했습니다. 크롬웰에 대한 평가는 크게 엇갈리는데 좋은 평가로는 내전이후 정치적 안정을 회복시켰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그리고 입헌주의 정치의 발전에도 기여했다는 좋은 평가가 있는 반면 시민혁명의 가치를 훼손한 독재정치를 했다는 나쁜평가가 있으며 의회를 해산시켜 공화국을 약화시켰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크롬웰의 공화정 이후에 왕정복고 주의가 불며 찰스2세가 정권을 잡는데 그는 카톨릭을 우대 했고 전제정치를 강화했습니다. 찰스 2세때 의회가 제정 반포한 법률로 심사법이 있는데 영국의 관리, 의원은 반드시 영국 국교도이어야만 한다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인신보호법도 있었습니다. 찰스 2세에 이어 제임스 2세가 직위해 역시 카톨릭을 우대했고 전제 정치를 강화했습니다. 심사법과 인신보호법을 폐지하면서 제임스 2세는 추방을 당하고 맙니다.


뉴탐스런 세계사 24강에서 캡쳐한 사진


제임스 2세에 이어 메리와 윌리엄의 공동왕 시대가 오는데 이 때 명예 혁명이 일어나 권리장전이 발표됩니다. 의회가 입법권과 과세권, 선거권, 면책권을 가지는것을 승인 받으며 입헌군주제의 기틀을 확립합니다. 18c에 영국의 앤 여왕이 왕권을 이어 받아 스코틀랜드를 병합했고 대영제국을 확립했습니다. 그 뒤에 조지 1세가 즉위 하는데 영어를 못했으며 왕은 군림하지만 통치하지 않는다는 말을 나남겼고 이때 내각 책임제가 시작되기도 했습니다. 세계사 서양사 영국 혁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류성완 선생님의 강의를 통해 배운 내용의 세부적이고 깊은 지식을 얻기 위해 공부해보고 심도있는 글을 쓰는 것도 바람직 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