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록물/영화자료

영화 동네사람들을 보며 진실을 밝히는 것의 어려움과 위험에 대해

가족과 함께 영화 동네사람들을 보았습니다. 영화관에 도착해 충무로에서 가장 바쁜 섭외 1순위 배우 마동석이 등장하는 영화를 선택했습니다. 마동석이 등장하는 성난황소 영화도 차후에 볼 예정입니다. 영화 동네사람들은 여고생이 사라진 마을에 부임해 온 체육교사 기철(마동석)은 사라진 여고생의 친구 유진(김새론)을 자신이 부임한 학교에서 만나면서 시작됩니다. 유진(김새론)은 친구를 찾기위해 이리저리 찾아보고 알아보는데 그런 유진(김새론)의 모습을 보는 기철(마동석)은 걱정이 앞섭니다. 진실을 밝히는 것에 어려움이 있고 위험이 올수 있기 때문에 유진(김새론)이 잘못 될까바 제 자신도 걱정이 많이 되었습니다. 친구의 행방을 알아낼 수 있는 술집을 직접 찾아가 위험한 상황에 놓인 유진(김새론)을 기철(마동석)이 구해주는 장면이 멋있었습니다. 




학교의 미술선생님 지성(이상엽)에 이상한 낌새를 알아차린 기철(마동석)은 그를 의심할만한 정보를 지성(이상엽)이 자리를 비운 사이에 그의 컴퓨터에서 발견하는데 마침 유진(김새론)은 지성(이상엽)과 함께 지성(이상엽)의 집으로 향하고 있었습니다. 기철(마동석)은 지성(이상엽)의 컴퓨터의 카톡을 본 후에 전화를 통해 지성(이상엽)이 유진(김새론)의 친구와 사라진 당시 연락을 했던 사람이란것을 유진(김새론)에게 알렸고, 유진(김새론)은 차 안에서 지성(이상엽)에게 사라진 친구에 대해 여러번 이야기 하지만 지성(이상엽)이 갑자기 유진(김새론)을 공격하고 집으로 데리고 갑니다. 기철(마동석)은 미술선생님 지성(이상엽)의 집을 알아내 추적했고 유진(김새론)을 구해주고 사라진 여고생에 대한 이야기를 지성(이상엽)에 듣습니다. 지성(이상엽)은 사라진 여고생과 마지막으로 만나 있었던 이야기를 해주고 자신이 사라진 여고생을 살해하지 않았음을 말하는 가운데 유진(김새론)의 신고로 경찰이 와서 지성(이상엽)은 경찰서로 잡혀갑니다. 



나중에 알려진 이야기이지만 사라진 여고생은 지성(이상엽)에 의해 목숨이 위태로워져 죽은줄 알았는데 사실은 지성(이상엽)에 의해 죽지는 않았습니다. 사라진 여고생의 여고 학교 교장 선생님이자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후보 지성의 아버지는 마을에서 큰 힘을 가지고 있었는데 술집의 조폭 두목 병두(진선규)와 긴밀한 사이이었는데 병두(진선규)의 연략을 받고 지성(이상엽)에 의해 유진(김새론)의 친구가 죽을 뻔한 사건 현장으로 찾아옵니다. 지성(이상엽)은 자신에 의해 죽을 줄 알았던 여고생이 살아 있다는 사실에 안도했지만 지성의 아버지가 이 일이 밖으로 새 나갈까 유려해 유진(김새론)의 친구를 죽이고 맙니다. 유진(김새론)의 친구의 시체가 발견되고 유진(김새론)이 다시금 미술선생님 지성(이상엽)에게 납치된 후 이를 추적하는 기철(마동석)의 모습이 나옵니다. 납치된 유진(김새론)을 구하는 과정에서 유진(김새론)과 기철(마동석)이 부상을 입는 장면이 안타까웠습니다. 결국 사건의 이야기는 밝혀지게 되고 지성(이상엽)과 여고 교장이자 국회의원 후보인 그의 아버지, 조폭 두목 병두(진선규)는 사건의 피의자로 결론이 나며 기철(마동석)은 마을을 떠납니다. 



영화를 보면서 어떠한 사건을 알아내고 비밀을 밝혀 내려 하면 그것을 원치 않는 세력에 의해 위험한 상황이 올 수 있다는 것을 느낄수 있었습니다. 유진(김새론)이 친구를 찾기 위해 여러 노력을 했지만 사건과 연관되 있던 미술선생님 지성(이상엽)은 유진(김새론)이 알아내려 할수록 위험을 느끼고 유진을 납치해 비밀을 유지하려고 했습니다. 체육선생님 기철(마동석)은 유진(김새론)이 납치 당했을때 구하기 위해 엄청난 용기와 집념을 보여 주었습니다. 술집의 조폭 두목 병두(진선규)와 그의 조직원들과의 싸움도 이겨내는 모습이 정말 멋있었습니다. 정의를 구하고 진실을 알아내고 범인을 찾아 처벌하는 것이 맞는 일이지만 많은 어려움과 고난이 있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사람들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일하는 경찰과 법조인들을 존경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비록 모두가 정의대로 정직하고 올바르지 않을 수는 있다는 것을 영화를 통해 생각해 볼 수 있었지만 국민에 희망을 주고 존경받는 경찰과 법조인이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영화 동네사람들을 보고 내용 요약 및 느낀점을 써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