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남부 지역

경주 불국사에 대하여

불국사는 경상 북도 경주시 동쪽 토함산에 있는 절입니다. 신라 경덕왕 시대의 751년 김대성이 세웠습니다. 751년 낡고 규모가 작았던 절을 김대성이 크게 다시 지었습니다. 그 후 여러차례에 걸쳐 규모를 확장했지만 1953년 임진왜란 때 많이 소실되었습니다. 이후 1805년까지 40차례의 복원 공사가 계속 되었습니다. 그러다 조선 말기 나라의 힘이 약해지면서 복원이 뜸했지만 일제시대와 1970년 1973년에 복원이 진행되어 많은 문화유산이 되살아 났습니다. 지도를 통해서 경주 불국사의 모습을 한눈에 볼수 있습니다.


다보탑은 대웅전과 자하문의 뜰에 있는 탑으로써 석가탑과 대칭으로 있는데 동쪽에 있는 탑입니다. 원래 4마리의 사자가 있었는데 한마리만 남아있으며 다보탑은 신라의 전통적인 탑과는 조금 다른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국보 제 20호로써 조형성과 예술성을 모두 갖춘 통일신라의 작품입니다. 하단에 계단이 있고 계단 위에 4개의 기둥이 있으며 그 위에 울타리 모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맨 상단에 유에포 같은 모형이 올려져 있습니다.


세계문화유산 불국사 사이트에서 캡



대웅전과 자하문 뜰에 있는 서쪽에 있는 탑으로써 석가탑이라고 하며 국보 제 21호입니다. 석가탑은 그림자가 생기지 않는다고 해서 무영탑이라고도 하는데요, 석가탑은 경전에 등장하는 석가모니불의 탑을 모티브로 해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다보탑과 비교하면 조금 단순한 구조로 맨 윗 부분은 조금 비슷한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석가탑은 사람들에게 불교의 가르침을 전하는 석가여래를 표현한 탑이기도 합니다. 석가탑을 복원하다가 여러 유물등이 발견되었는데 아주 오래된 경전도 있었습니다.


세계문화유산 불국사 사이트에서 캡



금동비로자나불좌상으로 통일신라의 대표적인 금동불상으로 국보 제 26호입니다. 1미터 77센티미터의 높이를 가지고 있으며 양쪽으로 떡 버러진 어깨 볼록한 아랫배와 넓게 앉아 있는 모습에서 특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머리가 큰 편이며 머리카락을 기교있게 잘 만들었습니다. 751년에 만들어져 126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금으로 빛나는 모습이 그 가치가 높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금동불상 뒤로 있는 배경에 많은 인물들이 배치되어 불상과 잘 어우러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불국사의 대웅전으로 조선시대의 건축물로써 2011년 12월에 보물 제 1774호로 지정되었습니다. 석가여래 부처님을 모시는 법당으로 불국사의 경 내에 중심이 되는 건물입니다. 불국사 대웅전 동측에는 다보탑이 배치되어 있고, 서측에는 석가탑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대웅전 전면에는 팔각을 기본으로 한 전형적인 통일신라 석등이 배치되어 있다. 대웅전은 동서가 약간 긴 장방형의 평면으로 단층 팔작 기와지붕이며, 조선 후기의 다포계 형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보 제23호인 청운교 백운교는 석가모니의 불국세계로 통하는 자하문으로 오르는 다리인데,  헛된 욕망을 버리고자 노력하는 사람들이 걸어 올라가는 다리로 33개의 계단이 있습니다. 거의 45°로 경사가 져 있기 때문에 연화교·칠보교보다 웅장한 느낌을 주며 다리 아래 U자를 거꾸로 놓은 듯한 모습인데 이 것은 홍예로써 한국형 돌다의 시원 형태를 보여줍니다. 751년 불국사의 창건 때 세워져 1973년 난간을 복구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세계문화유산 불국사 사이트에서 캡


연화교 칠보교는 국보 제22호입니다. 이 다리는 동쪽의 대웅전 앞 자하문으로 오르는 청운교·백운교의 가구수법과 비슷하지만 규모가 작아 부드럽고 아담하고 우아한 느낌 줍니다. 아래쪽은 연화교로서 9층의 디딤돌마다 연꽃잎 무늬가 있으며, 장식이 없는 위쪽의 다리는 칠보교로서 연화교와 마찬가지로 좌우로 나눠진 다리입니다. 8세기에 축조된 이후 큰 피해 없이 보존되었으나 1916년 일본인들에 의해 해체·수리되면서 일부 변형되었다. 돌난간은 1973년 복원공사 때 설치된 것입니다.



세계문화유산 불국사 사이트에서 캡



불국사의 모든 문화유산과 유적을 모두 소개하지는 못했지만 불국사를 조금은 공부하고 배워 보았습니다. 한국사 5강 남북극시대를 통해서 신라의 문화유산인 불국사에 대해 궁금했었는데 어렸을때 수학여행을 갔던 기억이 너무 오래되서 잘 나지 않아 기회가 되었을때 찾아가 봐야될것 같습니다. 경주의 석굴암에 대해서도 조사하고 공부해서 글을 올릴수 있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