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록물/인물자료

프랑스를 이끌었던 나폴레옹에 대한 탐구

프랑스를 이끌었던 나폴레옹은 '내 사전에는 불가능이란'없다라는 말을 남겨 의지와 노력이라면 무엇이든 이룰수 있다는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불가능한 일이 세상에 정말 없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과학이 아주 발전한다고 하여도 사람이 하늘을 날아다닌다든지, TV속에서 음식이 나온다든지 하는 일은 일어나기 힘든 일일 것입니다. 나폴레옹처럼 불가능이 없다 생각하고 노력한다면 세상에는 못 이룰 꿈은 없을 것이라는 짐작을 해봅니다. 나폴레옹은 가난한 섬 지방에서 태어나 군사학교를 졸업하여 프랑스의 위대한 영웅이 되었습니다. 나폴레옹에 대한 책이 60만종이 넘는다는 말은 나폴레옹이 프랑스와 유럽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나폴레옹은 정치인으로, 정복자로, 군인으로, 황제로 많은 업적을 남겼습니다. 군인으로써 나폴레옹은 프랑스 혁명군에 영웅이었는데 이유는 툴롱에서 기발한 방법으로 영국군을 몰아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프랑스에서 일어난 반란을 진압하는 과정에서 공을 세워 프랑스를 이끌어갈 영웅으로 인식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미지에서 캡처한 사진-나폴레옹의 모습


그 이후 몇 차례 전쟁을 거치는 동안 나폴레옹은 프랑스 권력을 장악할 준비를 합니다. 부정부패하고 위태롭던 집정부를 몰아내고 정권을 장악합니다. 나폴레옹은 프랑스 혁명 후 공포정치가 몰락한 후 여러가지 모습으로 패닉상태에 있던 프랑스를 다시 살려내는 역할을 해냅니다. 프랑스 혁명과 당시 왕실 사람들이 처형을 당하면서 프랑스는 엄청난 혼란과 어려움이 있었을 것입니다. 이 때 나타나 프랑스를 잡아주었던 인물이 나폴레옹인 것처럼 위기의 순간에 나라를 위해 노력하고 앞장서는 인물은 시대마다 나타나는것 같습니다. 수많은 전쟁을 승리로 이끌었으면서도 시간이 되는대로 법률회의에 참석하며 나폴레옹 법전에도 힘을 많이 싣었습니다. 나폴레옹 법전은 근처의 다른 나라에도 영향을 주었을 뿐 아니라 프랑스의 각종 법에도 효력을 발휘 하였습니다. 다재다능한 나폴레옹의 모습을 볼 수 있었고 그 만큼 많은 노력을 했을것을 생각해보니 존경심이 생겼습니다.


지식백과에서 캡쳐한 사진-나폴레옹과 조제핀


그의 원대한 꿈인 프랑스의 발전과 위대함을 증명하기 위해 노력함으로써 군인으로써 쿠데타로 정권을 잡았다는 비판을 해소시켜 나갔습니다. 유배생활을 하면서도 재기의 기회를 살펴 기회를 잡았지만 중요 전쟁에서 패배하고 무리한 러시아 원정 실패로 나폴레옹의 시대는 저물어 갔습니다. 사랑하는 여인 조제핀과 결혼한 이후 다시 헤어지기는 했지만 나폴레옹에 있어서 조제핀은 아주 중요하고 소중한 사람이었다고 합니다. 쓸쓸히 죽어간 조제핀을 나중에 찾아가 방문해 위로했던 모습은 그가 얼마나 조제핀을 사랑했는가를 알게 해주는 모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