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록물/영화자료

영화 신과함께 2 인과연 내용 요약 및 느낀점

신과함께 1 죄와벌에 이어 제작된 신과함께 2 인과연에서는 덕춘, 해원맥, 강림차사의 과거 이야기가 많이 등장하며, 귀인 김수홍의 재판을 진행하는 과정 속에서 염라대왕과 거래를 하는데 그것은 김수홍의 재판이 끝나기 전에 허춘삼을 지키고 있는 성주신을 소멸시키고 허춘삼을 영혼을 데리고 오라는 거래이었습니다. 강림차사와 김수홍이 재판을 받으러 재판장을 찾아가는 장면과 덕춘과 해원맥이 허춘삼을 지키고 있는 성주신을 찾아가 일어나는 일이 주 이야기로 펼쳐 집니다. 


해원맥과 덕춘은 성주신의 이야기 속에서 자신들의 과거를 알아갑니다. 해원맥과 덕춘이 죽었을 때 차사로 일을 했었다는 성주신의 이야기부터 해원맥과 덕춘이 과거에 어떤 삶을 살아갔는지 조금씩 이야기가 진전됩니다. 해원맥은 과거에 고려의 무사로써 여진족의 침입을 막으라는 명을 받고 북방에서 활약했는데 하얀삵이라는 별명이 붙었으며 여진족을 난폭히 제압을 했습니다. 덕춘은 여진족의 아이로써 하얀삵이란 별명이 붙은 해원맥에게 부모를 잃고 어린 아이들의 보호자로써 삶을 살아갑니다. 


해원맥은 자신이 덕춘의 부모를 죽였다는 사실을 알고 괴로워 하며 덕춘과 덕춘이 보호하고 아이들을 위해 고려의 법을 어기고 군량미를 내주고, 호의를 배풀다가 그를 북방으로 보낸 강림차사에게 잘못 보입니다. 삼차사로 영화를 이끌어가는 주인공들이 과거 1000년전에 서로를 죽음으로 내 몰았던 사이라는 사실이 밝혀집니다. 강림의 아버지는 여진족과의 전쟁과 전쟁중 부모를 잃은 여진족인 해원맥을 양자로 기릅니다. 해원맥이 점점 아버지에게 신뢰를 받고 실력이 좋아지자 그를 시샘하던 강림은 여진족 원정길에 해원맥이 아버지를 지키지 못하고 죽음에 이르자 그를 북방의 전쟁터로 보냅니다. 강림은 해원맥의 잘못을 가지고 해원맥을 죽음에 이르게 하지만 덕춘에 의해 강림도 죽음을 당하고 덕춘은 강림에 의해 죽음을 당합니다. 


웹사이트에서 캡쳐한-신과 함께 2 인과연 포스터



천년전의 아픔을 기억하고 있었던것은 강림차사 뿐이었지만 성주신에 의해 해원맥과 덕춘도 자신들의 과거를 알아갑니다. 환생을 위해 귀인 40여명을 돕고 변호하면 자신들의 환생을 이룰수 있기에 삼차사는 김수홍의 재판을 돕습니다. 염라대왕과의 거래로 해원맥과 덕춘은 허춘삼의 영혼을 데리고 오기 위해 그를 지키고 있는 성주신을 찾아갑니다. 허춘삼에게는 현동이라는 손자가 있었는데 성주신은 현동이가 초등학교 입학 하는 날까지 허춘삼을 지키겠노라고 해원맥과 덕춘에게 선언을 합니다. 


성주신의 강력한 능력으로 인해 그를 제압할 수 없었던 해원맥과 덕춘은 김수홍의 재판이 끝나기 전에 허춘삼의 영혼을 염라대왕께 데리고 가야했는데 현동이의 초등학교 입학은 김수홍의 재판이 끝나는 것보다 여유가 있었습니다. 재개발 지역에서 살아가는 허춘삼과 성주신, 현동이는 이 지역에서 나가라는 재개발 지역 폭력배에 자주 괴롭힘과 협박을 받는데 해원맥이 폭력배들을 제압하는 모습도 있었습니다. 성주신의 이야기를 통해 자신들의 과거를 알아가는 해원맥과 덕춘은 과거 부모를 죽인 원수의 입장과 홀로 어린아이들을 보살핀 덕춘 자신을 지켜주고 도와준 은인의 입장이 교차하면서 복잡 미묘한 심정이 드러났습니다.


핸드폰으로 찍은 사진-성주신의 강력한 능력으로 성주신을 제압하지 못한 해원맥과 덕춘


김수홍은 신과함께 1편에 등장했던 김자홍의 형으로써 군대에서 잘못 쏜 총탄에 맞고 죽음에 이르는 인물로 신과함께 2에서 억울한 죽음으로 부터 재판을 받고 환생을 목표로 하는 귀인입니다. 김수홍은 사실 군대 동료가 잘못 쏜 총탄에 맞았지만 그가 죽은줄 알고 사건을 가리기 위해 그를 땅에 묻었을때 목숨이 아직은 이어져 있었습니다. 하지만 두려움과 공포, 당황한 군대 동료들이 그를 살라지 않고 땅에 묻어 죽고 말았습니다. 영화에서는 강림차사가 김수홍의 억울한 죽음을 대왕들에 알리고 그를 환생시키려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는데 그 과정에서 배에서 찍은 장면도 압권이었고, 공룡인 랩터와 티라노사우르스, 모사사우르스가 등장한 장면도 인상적이었습니다. 


강림차사가 자신의 아버지가 죽음을 맞이하기전에 아직 살아있을때 외면했던 기억이 있어 자신이 그 일을 후회 하며 김수홍을 죽음에 이르게 한 군대 동료들도 자신들의 잘못을 참회시키려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죽음에 이르게 했던 해원맥과 덕춘에 대한 후회와 잊고 싶은 기억, 사람을 죽음에 이르게 한 것은 옳지 않다는 것을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이고, 김수홍을 환생시켜 차사로써 임무를 완수해 자신도 환생을 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입니다.


핸드폰으로 찍은 사진-아버지의 죽음을 외면했던 강림차사의 모습



김수홍에 총을 잘못 쏜 군대의 관심병사 원일병은 병상에 있었는데 강림차사가 증인으로 그의 영혼을 끌어 들이다 병세가 악화되 죽고 맙니다. 원일병과 박중위는 김수홍이 죽음에 이르는데 협조했던 군대의 상관으로써 강림차사가 역시 증인으로 영혼을 끌어 들여 박중위와 원일병이 김수홍을 죽음에 이르게 했다는 증언을 박중위에게 받아냅니다. 이로써 김수홍은 억울한 죽음이라는 사실을 입증하여 김수홍은 환생에 이를수 있게 되고, 죽음을 당한 원일병은 삼차사의 다음 귀인으로 타켓이 될 거라는 사실이 영화에 나옵니다. 영화에서는 김수홍이 염라대왕의 같이 일을 해보자는 제안을 받는 장면이 나오며, 염라대왕이 천년전 강림의 아버지에게 자신의 염라직을 넘겼다는 내용도 나옵니다. 강림의 아버지는 염라직을 맡는대신 염라대왕과 같은 모습으로 이어나가겠다는 설정이 나옵니다. 


허춘삼의 손자 현동이가 초등학교를 졸업할 때 까지 허춘삼의 영혼을 데리고 가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나오며, 삼차사의 환생을 위한 귀인의 환생 시켜주는 임무 완수도 거의 끝을 바라보며 원일병이 신과함께 차기작의 주인공으로 나올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삼차사의 과거의 이야기가 무척 어둡고 슬퍼서 조금은 안타까운 마음도 들었습니다. 차기작으로 신과함께 3와 4가 나올수도 있다는 기사를 보았는데, 나오면 다시 영화관에 가서 볼 생각입니다.


웹사이트에서 캡쳐한-신과함께 인과연 등장인물


신과함께를 보고 영화의 배경이 되는 불교에 대해 책을 통해서 보았습니다. 불교에서는 자신의 삶을 통해 건전하고 바르게 살면 극락에 가는 것이 최고의 경지라고 합니다. 환생은 그에 미치지 못했을 때 사람으로 다시 태어나거나 동물이나 미물로 다시 태어나 삶을 반복한다는 교리가 있습니다. 기독교에서는 환생해 다시 태어나는 일에 대한 것은 배우지 않습니다. 천국과 지옥이 있는데 불교에서도 천국과 지옥이 있음을 말해주는 것 같아 이점에 대해 불교나 기독교는 차이가 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삶을 살다보면 잘못을 하면서 산다는 것을 배웠고, 신과함께에 등장하는 여러 지옥을 보면서 사람이 많은 잘못을 하고 있다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자신의 잘못과 실수를 깨닫고 앞으로는 그 잘못과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다면 정말 바람직 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람은 자신의 잘못과 실수를 알고 있어도 그것을 바로 잡는데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을 스스로 많이 생각했습니다. 내가 이렇게 하고 행동하면 많은 피해와 화가 있을줄 알면서 멈춰야지 생각하면서도 다시 잘못과 실수를 합니다. 잘못과 실수를 알고는 있지만 바꾸고 멈추지 못하는 점이 너무 어려운것 같습니다. 신과함께를 보면서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잘못과 실수를 아는것에 그치지 않고 고쳐나가고 개선해야 된다는 것을 생각해봅니다.


2018/07/31 - [해외소식/해외 이야기] - 내셔널지오그래픽 잉카제국 마추픽추를 보고

2018/08/03 - [해외소식/해외 이야기] - 세계테마기행 역사의 땅 이스라엘 제1부 유대광야를 보고

2018/08/06 - [해외소식/해외 이야기] - 세계테마기행 역사의 땅 이스라엘 제2부 예루살렘을 보고

2018/08/07 - [해외소식/해외 이야기] - 역사의 땅 이스라엘 제3부 고대무역길 향료루트를 보고

2018/08/09 - [해외소식/해외 이야기] - 이스라엘의 갈릴리와 사해에 대하여

2018/07/31 - [기록물/영화자료] - 미션임파서블 폴아웃을 보고 내용 요약 및 후기